구글블로그 만들기, 템플릿 적용하기

반응형
반응형

2016/10/08 - [블로그관련/구글] - 구글블로그 만들기, 블로그스팟 시작하기


이 전 글에서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만들었다면, 이번에는 템플릿을 적용해보려 합니다. 사실 블로그스팟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기본 스킨이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 사용하지 않고 있죠. 너무 투박하기도 하고.. 워낙 잘 만들어진 스킨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보다 퀄리티도 좋고 활용성도 좋은 템플릿이 많이 있습니다. 기본 상단메뉴바도 만들어 주는 것이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처음 구글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사용하던 템플릿을 구하려고 사이트를 들어갔다가 심플하고 괜찮은 템플릿을 발견하여 새로운 블로그에 적용해 보려 합니다. 


(아래 사진을 누르면 링크로 자동 이동됩니다.)


제가 소개할 이 곳은 "무료"로 템플릿을 다운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저는 이 곳에서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템플릿 중에 반응형 템플릿을 찾아서 설치해 보았습니다.


제가 다운로드 한 템플릿은 "Simple Grid Blogger Template"입니다. 깔끔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편이고, 반응형 스킨이기 때문에 모바일 페이지를 따로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단 바 및 메뉴바 구성이 기본적으로 되어잇어서 확장성 및 사용성이 좋고 기본 디자인이 깔끔한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유튜브와 연동하여 사용할 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템플릿 이외에 1단형, 2단형, 3단형 등 다양한 레이아웃 구성과 상단메뉴의 유무 및 앨범형과 나열형 구성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완성도가 상당히 좋고 종류가 많아서 도메인을 따로 구성했을 경우에 구글블로그 템플릿인지, 개인 홈페이지인지 구별하기가 쉽지 않을 정도입니다. 


저는 두 번째 구글 블로그를 만드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조금 수월하긴 하지만 새로운 템플릿에 적응하는 것이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저의 입맛에 맛게 수정하는 것이 쉽지는 않네요. 템플릿을 적용한 후에 수정하는 과정에서 포기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각각의 템플릿을 검색하여 들어가면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쉽게 정리 해보겠습니다.

구글블로그 설정에 들어가면 좌측 하단에 템플릿 메뉴가 있습니다.

템플릿에서 우측 상단에 백업/복원을 클릭합니다.

템플릿 백업/복원에서는 현재의 템플릿을 백업 및 복원할 수 있습니다. 다운받은 템플릿 xml파일을 업로드 하면 됩니다. 초기에 다운받은 파일은 zip으로 압축되어 있습니다. 압축을 해제하고 xml파일만 업로드 하면 됩니다.

업로드를 클릭하면 바로 템플릿이 변경됩니다. 

저는 반응형 템플릿을 설치하였기 때문에 모바일 템플릿은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을 할 것입니다. 모바일 부분 하단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새 탭에서 휴대기기에 데스크톱 템플릿을 표시하도록 클릭하고 저장을 합니다.

모바일로 보나 데스크톱으로 보나 같은 템플릿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저의 블로그에 설치한 템플릿입니다. 아직 글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아무 것도 없습니다. 이제 하나하나 꾸며야 할 것 같아요. 

사실 템플릿을 적용하는 과정까지는 어렵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후가 어려운 것 같아요.

구글블로그 꾸미는 과정을 하나하나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