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A604, 가성비 좋은 유무선 공유기

2016/09/24 - [IT관련/네트워크] - 아파트 단자함 활용하여 홈네트워크 구성하기

이전에 아파트 단자함을 활용하여 홈네트워크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습니다.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른 공유기는 다 리뷰를 남겼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사용하던 ipTIME A604에 대한 포스팅을 하지 않았네요. 지금 메인 공유기로 사용하고 있는데 말이죠. 오늘은 시간을 내서 저희집 메인 공유기에 대한 리뷰를 해보려 합니다. 


"ipTIME A604, 가성비 좋은 유무선 공유기"


평소에 네트워크 관련 일을 하고 있고, 관심도 많아서 다양한 종류의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 ipTIME의 A604를 소개하려 합니다. 벌써 ipTIME 공유기만 4개? 5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기가비트 공유기부터 만원짜리 보급형 공유기까지 스펙트럼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요즘 아파트들은 기가비트 인터넷 혹은 기가라이트 인터넷이 설치 가능한 아파트가 늘어가고 있는데요, 저희 아파트는 아무래도 새로 지은 아파트다 보니 기가비트 인터넷을 설치 가능하더군요. 하지만 아직은 그렇게 빠른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할 이유가 없어 100Mbps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00Mbps급 인터넷을 사용하기에 좋은 가성비 유무선 공유끼 A604 리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버팔로 공유기부터 네티스 공유기까지 다양한 공유기를 사용해봤지만, 개인적으로는 ipTIME제품을 선호합니다. 대한민국에서 만든 제품이기도 하지만 한글 지원도 잘 되고 제조사에서 사용자에게 서포트를 적극적으로 해주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젊은 사람들의 감성에 어필할 수 있도록 화이트 재질에 깔끔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더 그런 것 같습니다. 화이트계열에 블루라이트 LED는 ipTIME의 심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사실 블루라이트는 수정이 될 필요성이 있긴 합니다만... 요즘 나오거나 고급라인의 제품의 경우 붉은색 계열의 LED가 들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제품 구성품입니다. 제품은 본체 및 거치대, 전원케이블, 랜선, 그리고 각종 설치 매뉴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pTIME A604는 4개의 5dBi 안테나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4dBi보다 비슷한 사이즈에 더 좋은 성능을 갖추었네요. 사실 안테나 성능이 좋아질 수록 좋긴한대.. 너무 커지면 부담이 되더라구요. 보기도 좋지 않고요.



리셋버튼과 WPS버튼이 옆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뒷 면과 아랫면에는 발열을 고려하여 통풍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통풍구가 본체의 사이즈에 비해서 조금 작다고 느껴집니다. 예전에 a5004를 사용할 때에는 통풍구가 많고 크기가 커서 좋았는데, 성능만큼 디자인 한 것으로 믿어야 할 것 같습니다. 본체 하단에는 고무로 마감이 되어 있습니다. 거치대를 사용하지 않아도 미끄러지지 않도록 디자인이 되어있습니다. 



ipTIME의 시그니쳐이죠. 랜선 포트의 컬러입니다. 기능에 따라서 다른 색을 채택하고 있어 제품을 설치하거나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해줍니다. 사실 저 처럼 공유기를 많이 다뤄본 사람들은 괜찮겠지만, 처음 다뤄보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작은 하나하나가 유용한 팁이 될 수 있습니다.



번들로 들어있는 공유기 거치대입니다. 이 거치대를 사용하면 공유기를 세워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체와 같이 하단에는 고무로 마감이 되어있습니다. 제품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저희는 2대의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니터 사이에 배치를 해보았는데, 어디에 두어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 입니다.

ipTIME의 모든 제품은 초기 접속 ip가 동일합니다. 윈도우 창에 192.168.0.1을 입력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현재는 DDNS를 포함하여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공유기를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무선 인터넷 때문이겠죠? ipTIME의 A604는 2.4G와 5G 와이파이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4G와 5G는 주파수의 차이인데요, 2.4G는 5G에 비해 장애물에 강하고 5G는 고주파라 직진성이 강합니다. 평범한 가정집에서는 5G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저기 대부분의 무선 it제품이 2.4G 주파수를 사용하여 주파수 혼선으로 신호의 세기가 약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벤치비로 속도를 측정 해보았습니다. 기가비트 인터넷에 비해 많이 느리지만,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는 속도입니다.

오랫동안 iptime의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했었는데요, ipTIME의 공유기는 언제나 인기 공유기의 상위에 있습니다. 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고, 안정적이라는 증거겠지요. 일반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100Mbps급 인터넷을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 A604였습니다.

이상입니다.

<2016.09.30 작성>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