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N6, 환경에 맞는 유무선 공유기 선택하기

반응형
반응형

보통 넓은 집에 거주한다면 고급형 유무선 공유기를, 조금 더 빠른 속도를 원한다면 기가비트 유무선 공유기를, 작은 공간에 적당한 성능을 원한다면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를 선택합니다. 같은 제조사에서 만드는 유무선 공유기라도 어디서 어떻게 사용할 지에 따라 모델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필요 없이 과한 투자나 중복 투자는 우리의 지갑을 가볍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그런 여러가지 선택의 기로에서 ipTIME에서 크기는 줄이면서 성능은 업그레드 한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 ipTIME N6를 출시하였습니다. 

작은 크기에 5dBi 안테나 2개를 활용하여 무선 인터넷의 기능을 충족시킨 모델 ipTIME N6입니다.

"ipTIME N6, 환경에 맞는 유무선 공유기 선택하기"

ipTIME N6는 유선 100Mbps까지 무선 300Mbps의 속도를 제공합니다. 무선은 802.11n 규격 2개의 5dBi 안테나를 사용하고 채널 본딩기술을 기원하여 802.11 b/g/n 의 무선 규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요즘 기가비트 네트워크가 대세라 하지만 100Mbps의 유선과 300Mbps의 무선속도 정도면 1인 가정에서 쓰기에는 넘치는 스펙이라고 봅니다.

보통 유무선 공유기 안테나가 2.4dBi와 5dBi로 제공되고 있는데, 2.4dBi만 제공되거나 5dBi와 함께 제공되는 모델이 많습니다. 2.4dBi의 경우 상대적으로 장애물이 많은 공간에서 사용하기가 좋고 5dBi의 경우에는 넓은 공간에 강한 신호 출력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안테나 입니다.

ipTIME N6은 5dBi안테나 2개를 채용하였기 때문에 장애물이 많은 곳 보다는 넓고 개방된 곳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공유기 입니다. 예를 들면.. 오피스텔이나 원룸 같은.

ipTIME 제품은 항상 하얀 박스에 포장되어 있는데, 이 박스를 개봉할 때는 기분이 좋습니다. 먼가 깨끗한 종이를 더럽히는 느낌이랄까. 컴팩트한 제품이라도 박스의 크기는 조금 큰 편입니다. 전자제품이 들어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파손이 되지 않도록 포장이 잘 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5dBi 안테나가 길기 때문에 안테나 때문인 것 같기도 하네요.

박스 안에는 본체와 랜케이블 그리고 전원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보증서 및 유선 무선 인터넷 연결 매뉴얼도 같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ipTIME N6는 많이 사용하는 다른 공유기와 달리 WAN포트를 포함하여 3개의 포트만 장착되어 있습니다. 보통 가정집에서 유선랜이 필요한 PC가 2대를 넘지 않는 점을 생각하면 충분히 실용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저처럼 많은 네트워크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 4개 포트로도 모자라겠죠.

ipTIME N6의 크기는 예전 모델인 N3과 같은데, 손바닥 안에 들어올 정도로 작은 사이즈입니다. 크기가 작다고 성능이 부족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무선 300Mbps와 유선 100Mbps면 가볍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충분한 스펙이고, 굳이 큰 제품보다는 작고 실용적인 제품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샤오미 보조베터리와 사이즈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대충 어느 정도인지 가늠이 되시나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4포트 유무선 공유기에 비해 사이즈도 작고 포트 수도 적지만, 기본적인 성능에 충실하고 실용성을 높인 보급형 무선공유기 ipTIME N6는 작은 원룸이나 오피스텔 혹은 소형아파트에서 PC 1~2대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아는 ipTIME 접속화면 입니다. 

저는 와이파이 안테나가 안뜨는 안방과 안방 화장실 용으로 설치를 했습니다. 따로 유선은 사용하지 않고 무선을 전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무선 설정을 하였습니다. 보통 기본 상태에서는 암호설정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꼭 사용하기 전에 네트워크 암호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약간의 팁이라면 채널을 자동으로 하지 않고 수동으로 검색하여 설정하면 조금 더 쾌적한 환경에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4Ghz 대역은 많은 공유기가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파의 혼선이 생기게 되면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2016.09.24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