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어디에서 가장 수익이 많을까?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블로그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하는 질문 중에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하루 방문자 천명이 되면 애드센스 얼마나 벌 수 있어요? 라고 물어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실... 제가 요즘 애드센스 배치를 이렇게 저렇게 바꿔보면서 느낀점은.. 방문자가 많이 들어와야 클릭률이 높아지긴 하겠지만, 그 보다 어떻게 방문자들이 클릭을 더 많이할 수 있게 할지가 중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저는 지금 운영하는 블로그에 5개의 광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본문 상단, 중간, 하단 반응형 일치하는 콘텐츠, 사이드바 반응형 일치하는 콘텐츠, 사이드바 반응형 광고를 운영하고 있는데, 그 중에 어떤 곳에서 수익이 가장 많이 나고 수익 효율이 좋은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어디에서 가장 수익이 많을까?"


벌써 티스토리를 운영한지 몇 년이 지났습니다. 열심히 한지는 얼마 안되었지만 오랜기간 운영하면서 나름의 분석을 했는데, 애드센스 수익을 가장 최대로 올리는 방법은 어떻게 배치를 하냐가 중요할 것입니다. 아래를 보면...



일단 본문 상단에 배치한 광고입니다. 티스토리에서 기본 제공하는 플러그인이 안닌, 코드를 입력하여 우측 상단에만 광고가 노출되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광고인데, 보통 스마트폰을 오른손으로 조작을 많이 하고, 오른손으로 조작하면서 원하는 광고가 있을 경우에 클릭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우측 상단에 배치하였습니다.



두번째는 본문 중간에 배치했습니다. 저는 보통 글이 짧으면 본문 중간에 광고를 배치하지 않고, 글이 아무리 길더라도 2개 이상은 배치하지 않습니다. 결국 1개만 배치를 하는데요, 여러개 배치하면 같은 광고가 연속으로 나오기 때문에 방문자에게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방문자에 방해가 된다면 다시는 저의 블로그에 방문하지 않을 것이고, 하루 방문자에 영향을 미치겠죠. 그래서 중간에 광고는 1개만 배치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단 일치하는 콘텐츠 유형의 광고입니다. 일치하는 콘텐츠의 경우에 초기에는 본인 블로그의 글만 나오게 되어서 광고효가가 전혀 없었는데, 애드센스에서 업데이트 하면서 광고도 게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광고게시를 하면 본인의 블로그 글들 사이사이에 광고가 배치되게 되고, 생각보다 수익효과가 괜찮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수익 순위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광고별 수익현황입니다. 수익금을 공개할 수는 없고... 애드센스 정책상 공개 불가합니다. 좌측의 광고유형을 보면... 반응형콘텐츠내삽입이 1등입니다. 그리고 반응형일치콘, 마지막으로 반응형광고입니다. 반응형광고가 우측상단광고와 사이드바 반응형 광고가 포함된 수치입니다.



더 크게 보면 이렇게 볼 수 있겠죠? 반응형 일치콘의 경우에도 본문 하단과 사이드바에 각각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2개의 광고의 수익금이 합해진 수치입니다. 결국에 콘텐츠 내 삽입광고가 1개의 광고노출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겠죠. 생각보다 큼직한 크기로 방문자들이 혹 할 수 있도록 메세지가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수익이 괜찮은 것 같더라고요.



매일 수익이 일정하진 않지만 안정적으로 수익이 나오고 있습니다. 광고를 노출시키면서 느낀 점이.. 과연 사이드바 광고가 얼마나 광고효과가 뛰어난지 의문이 든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최종적으로는 가장 적은 수의 광고로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글을 발행하는 사람에게도 좋고, 방문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2017. 11. 21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