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및 RSS 등록하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셔서 이 글을 검색하시는 분들은 템플릿부터 대부분의 꾸미기는 완료된 상태일 겁니다. 저도 그렇고요. 우리나라에서 네이버의 서비스가 아닌 다른 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사이트등록이라는 서비스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등록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웹마스터도구에서 모든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하는 이유는 네이버에 이런 사이트가 있다는 것을 알리고, 네이버 봇이 나의 홈페이지의 데이터를 네이버에 노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검색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운영하는 블로그의 경우에는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하지 않아도 네이버에 잘 노출되고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에서 빠른 시간에 검색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하더라도 무조건 노출되는 것은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럼 워드프레스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과 RSS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및 RSS 등록하는 방법"


일단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링크(http://webmastertool.naver.com/)

처음 로그인을 하면 아래쪽에 사이트추가를 클릭합니다.

ps.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대한 질문이 많이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에 대해서 등록하는 서비스입니다.(예, 개인 홈페이지, 티스토리 블록, 구글 블로그 등등)



사이트 추가에 들어오면 기본적인 사이트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프로토콜을 선택해주고 본인의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사이트 등록을 하면 그 홈페이지의 소유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 html을 호스팅된 서버에 업로드 하거나 html 태그를 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료로 호스팅을 하고 있거나 html 파일 업로드하는 과정이 번거롭다면 html의 <head>부분에 태그입력으로 본인확인이 가능합니다.



html태그를 선택하면 메타태그를 부여하고, 소유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html <head> <head/>부분에 태그를 붙여넣어 줍니다.



워드프레스에서 Appearance - Editor에서 찾을 수 있는데, 각 템플릿마다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head> 부분을 검색하셔서 위치를 찾으면 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저는 <head> 바로 아래에 메타태그를 입력해줬고,



태그를 입력한 후에 네이버웹마스터 도구에서 소유확인을 하면 바로 소유확인이 가능합니다. 소유확인을 했더라도 사이트의 검색노출은 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노출은 네이버봇의 로직에 의해서 결정이 되기 때문에 언제 노출이 될 지는 알 수 없습니다.

웹마스터도구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등록했다면 RSS등록을 해보려고 합니다.



RSS등록은, 소유확인이 된 사이트에서 요청 - RSS 제출에서 본인 사이트의 RSS를 등록해주면 됩니다.



저의 홈페이지 RSS 주소는 http://s87oyo.com/rss 이고, 제출을 하면



RSS가 등록됩니다. RSS는 한 개만 등록이 가능하고, 주소를 변경하려면 기존의 RSS주소를 삭제한 후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RSS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요청 - 웹페이지 수집에서 RSS를 수집 요청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요청을 하면 처리결과에 요청완료라고 뜨고, 수집이 완료되어 성공하면



수집성공으로 표시가 됩니다. RSS등록을 하고 웹페이지수집에서 수집성공되며 수집이 완료된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2017.10.07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