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DS216+II, PLEX 미디어 서버 설치 방법

반응형
반응형

얼마전 나스를 초기화한 포스팅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요즘 일이 많아서 나스세팅에 소홀한 것 같습니다. 하고 싶은 것은 참 많은데 말이죠. 오늘은 나스 세팅할 것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PLEX 미디어서버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나스를 구매하고 가장 많은 사용빈도를 자랑하는 패키지입니다. 비싸고 하드디스크 bay가 많은 고가의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적당한 가격선에서 타협하는 저와 비슷한 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일 것 같습니다. 

제가 가장 처음 나스를 구매하려고 했던 이유 중에 한 가지였습니다. "데이터를 저장하고, 어느 곳에서나 시청할 수 있는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자!" 라는 것 말이죠. 사실 그렇게 영화 컬렉션을 모으거나 드라마 완본들을 모아서 토렌트서버를 운영할 정도로 영상물을 모아서 아카이브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보고 싶었던 과거의 드라마나 요즘 완결된 드라마 혹은 외국 드라마들을 몰아서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요즘은 프리즌 브레이즈를 정주행 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그래서! 오늘은 시놀로지 DS216+II에 PLEX 미디어 서버를 설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DS216+II, PLEX 미디어 서버 설치 방법"

시놀로지의 나스에는 PLEX 외에 "Video Station" 이라는 패키지와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어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물론 잘 사용하고 있고요. 하지만, 저는 나스를 구매하기 전 부터 PLEX를 사용해왔기 때문에 PLEX를 이용하려고 합니다.



1. 패키지 센터를 선택합니다.




2. 검색에서 PLEX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3. 동의 클릭

PLEX를 설치하여 실행하면 첫 화면에 이용약관이 나옵니다. 뭐 블라블라 그렇고 그런 내용입니다. 간단한게 동의를 누르고 넘어갑니다.



4. 로그인 or 회원가입을 합니다.

기존에 PLEX를 사용한 적이 있는 분들은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되고,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회원가입을 하면 됩니다. 회원가입은 간단하게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절차로 진행되고, 누구나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5. 설정에서 서버 로그인을 합니다.

처음 로그인을 하면 서버 로그인이 되지 않아 연결이 불가능하다는 메세지를 나타냅니다. 일반 탭에서 로그인을 하면 자동으로 외부 연결이 됩니다.



6. Remote Access 탭에서 외부 접속 가능여부 확인

일반에서 서버 로그인을 하면 대부분 외부 접속 가능한 것으로 나오게 됩니다. PLEX는 기본적으로 32400포트를 사용하는데 매뉴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서비스에서 사용하지 않는 포트를 사용해야합니다. 또한 외부에서 PLEX에 접속하여 설정 변경을 하고 싶으면 해당 포트를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을 해줘야 합니다. 포트포워딩을 하지 않으면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포트포워딩을 하지 않아도 어플이나 웹브라우저로 계정 로그인을 하면 시청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정상적으로 시청되지 않으면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을 해줘야 합니다.



현재 저의 계정에 추가되어 있는 기기들입니다. 나스와 웹브라우저가 접속되어 있네요. 



7. 스마트tv에 PLEX 앱 설치하기

삼성의 스마트TV에는 PLEX앱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LG는 사용하지 않아서 가능여부를 잘 모르겠네요. 모델별로 삼성앱스에 접속하는 방법이 조금 다를 수 있는데,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델은 리모컨에서 가운데 육각형 모양 버튼을 누르면 삼성 앱스를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8. PLEX 설치하기(1)

PLEX는 항상 인기앱에 있더군요. 만약에 인기앱에 없으면, 카테고리에서 찾으면 찾을 수 있습니다.



9. PLEX 설치하기(2)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합니다. 16년 12월에 마지막 업데이트를 했네요. 저 업데이트를 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조금 불편했는데, 시간이 지나니 오히려 더 편하더군요. 외화를 많이 안보기 때문에 발생하는 버그나 이슈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현재까지는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10. 핀코드 입력하기(1)

스마트TV에서 PLEX를 설치하면 핀코드를 알려줍니다. 해당 핀 코드를 http://plex.tv/pin 에서 입력하면 됩니다.



11. 핀코드 입력하기(2)

위의 URL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계정과 스마트티비가 연동되는 것? 같습니다.



12. 핀코드 입력하기(3)

로그인을 한 후에 스마트TV에서 제시한 핀코드를 입력합니다. Account Linked 상태가 되면 스마트TV와 PLEX계정의 연동이 성공한 것입니다.



13. 라이브러리 추가하기(1)

PLEX에서 라이브러리란 비디오 영상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재생목록 기능과는 다른 기능입니다. 라이브러리란 원하는 영상물을 내가 원하는 종류별로 구분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예를들면, 야구동영상 라이브러리와 축구동영상 라이브러리를 생성하여 별도로 구분하게 하였다면 그 동영상들 중에 내가 보고싶은 영상들을 재생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폴더처럼 구별해놓고 비디오 플레이어의 재생목록에 내가 원하는 영상만 별도로 리스트하는 것과 같은 개념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14.라이브러리 추가하기(2)

라이브러리 추가하기를 선택하면 영화, TV쇼, 음악, 사진, 홈비디오의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많이 시청하는 TV쇼 라이브러리를 생성하였습니다.



15. 라이브러리 추가하기(3)

라이브러리 종류를 선택했으면 해당 라이브러리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값으로 추가해도 무방합니다. 언어의 경우에 기본으로 ENGLISH로 되어있는데, 저는 한국 드라마를 많이 시청하고 있어서 한국어로 선택하였습니다.



16. 라이브러리 추가하기(4)

라이브러리 유형선택 및 이름을 설정했다면 어떤 폴더에 있는 영상물을 라이브러리에 추가할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이때 선택한 폴더에 영상물의 변화가 있으면 PLEX에서 자동으로 리프레쉬합니다. 삭제한 영상물은 리스트에서 사라지고, 추가한 영상물은 리스트에 추가됩니다. 내가 비용을 지불하여 구매한 영상물이나 DVD에서 파일화 한 영상물들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해야 합니다.



17. 라이브러리 추가하기(5)

저는 시놀로지 나스에서 기본 제공하는 VIDEO 폴더를 미디어 폴더로 설정할 예정입니다. VIDEO폴더에 영상물을 저장하면 DS Video 어플을 통해서 스마트폰으로 감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별도의 PLEX폴더를 만들어서 사용했는데, 사용하다보니 불편한 점이 많더군요.



18. 라이브러리 추가하기(6)

원하는 미디어 폴더를 수동으로 작성하여 추가해줍니다. 폴더 찾는 것이 잘 되지 않아서 저는 수동으로 폴더 위치를 작성하였습니다.



19. 라이브러리 확인하기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면 해당 폴더에 있는 영상물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컨텐츠를 확인하면 해당 영상물의 섬네일이나 회차정보를 자동으로 가져오더군요.


20. 시청하기

스마트TV에서 실행되고 있는 PLEX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새로 시작하면 업데이트된 라이브러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PLEX가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각 프로그램 및 영상물의 정보와 썸네일을 어디선가 받아오는 것 같은데, 미리 해당 영상물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물론 모바일 기기에서 PLEX 어플이 유료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사용하거나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한 번만 결제를 하면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은 결제를 해볼만도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시놀로지에서 DS Video 어플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유료 결제를 하지 않아도 모바일로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PLEX 미디어 서버 설치 및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입니다.

<2017.02.03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