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으로 연말정산을 할 수 있을까?

반응형
반응형

매년 1월 중순이 되면 생각나는 것이 있죠? 연말정산!! 직장인들의 살떨리는 기간이 다가옵니다. 안그래도 저희 회사에서도 연말정산 하라는 메일과 문자가 계속 오고 있네요.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업무할 때 크롬북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공용 윈도우PC로 연말정산을 하다 호기심이 발동하게 됩니다. 크롬북으로도 연말정산이 가능할까???

"크롬북으로 연말정산을 할 수 있을까?"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안됩니다. 안된다고요. 

그래도 글을 마저 써야하니..홈텍스에 접속해봅니다. 

http://www.hometax.go.kr

연말정산 기간에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바로가기와 일반 홈텍스 바로가기를 구분하기 위한 페이지가 생성되더군요. 일단 접속해봅니다.



저는 연말정산을 해야하니 연말정산간소화 공제자료 조회 및 발급 바로가기를 클릭했어요. 직장인이라면 익숙한 페이지이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라는 페이지가 나오네요.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시도를 합니다. 물론 공인인증서는 usb로 가지고 다닙니다.



음.... 필수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하네요. 로그인 페이지에서 왼쪽 중간을 보면 필수프로그램 설치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해봅니다.



베라포트를 다운받으라고 하는데, 실행을 해보니 이 파일은 window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pc용으로 설계되었으며... 그렇다면 다른 os는 안된다는 이야기겠죠? 그렇다는 것은 크롬os 뿐 아니라 맥 os도 안되는 것이겠죠? 우리나라는 윈도우pc의 보급율이 높다고는 하지만.. 요즘은 맥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제가 이렇게 열심히 크롬북관련 포스팅을 한다면 크롬북을 사용하는 유저도 점점 늘어날텐데... 이렇게 window를 사용하지 않으면 연말정산을 할 수 없는 시스템이라니..

공공기관에서도 다양한 os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면 공공기관 서비스를 더욱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텐데요.. 항상 아쉬운 부분입니다. 요즘은 은행들이 크롬에서도 이용할 수 있고, 맥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은행들이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이러한 부분들이 개선되었으면 좋겠네요.


<2017.01.16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