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A5004NS, 프리미엄 기가비트 유무선공유기(개봉기)

반응형
반응형

항상 중저가 공유기를 많이 사용했는데, 프리미엄급 기가비트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가정이 데스크톱과 노트북 혹은 요즘 말 많은 태블릿pc 그리고 스마트폰 같은 IT기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을겁니다. 인터넷이 없으면 상상도 못 할 세상에서 살고 있다고 봐야할 것 같아요. 이렇게 인터넷이 중요한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 바로 공유기입니다. 공유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넓은 집 구석구석 와이파이가 커버되지 않으면 불편할 때가 참 많아요. 음영지역을 없애기 위해서 저도 참 많은 노력을 하는데요, 현재 저희 집에는 공유기가 3대를 설치해놨습니다.

아무튼.. 요즘 기가비트 인터넷이 많이 상용화 된 것 같아요. 예전에는 기가비트 유무선 공유기 리뷰를 하려면 기가비트가 일반 100메가급 인터넷과 다른 점에 대해서 설명을 같이했던 기억이 납니다.

"ipTIME A5004NS, 프리미엄 기가비트 유무선공유기"



제품을 받았습니다. 박스가 조금 찌그러져 있어요...ㅠ 그래도 iptime은 내부 포장을 기가막히게 하기 때문에 제품에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일단 오늘 리뷰 할 제품은 아이피타임의 A5004NS입니다. 아이피타임에서 판매하는 제품군 중에 프리미엄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가격도 비싼 편입니다. 모델명에 보면 NS라고 있는데, 이것은 네트워크 서버를 의미합니다. 네트워크 파일서버와 기타 서버를 지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뭐..쉽게 설명하고 넘어가자면.. 나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나스 제품이 있는데요, 간이 나스를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기가비트 유무선공유기에 외장하드를 연결하여 네트워크 외장하드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 내용은 나중에 더 다뤄 보겠습니다. 일단 넘어갑시다.



구성품입니다.

- 제품구성물 안내문, 인터넷 연결 가이드, 무선랜 연결 가이드, 네트워크 파일서버 사용하기, 아이안심 iptime 서비스 및 app
- A5004NS, 거치대, 랜선(cat.6), 전원선

으로 구성이 되어있네요. 여기서 잠깐 하나 이야기하고 갈 것이 있는데.. 랜선을 cat.6가 기본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야!!!!!!!! 아이피타임 이 정도는 해줘야 프리미엄급 기가비트 공유기로 볼 수 있죠. 다른 브랜드 기가비트 공유기들 사용해 보았는데...... 아.. 물론 cat.5e로도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사용하는데에 문제는 없지만.. 아니 그래도.. 그 느낌적인 느낌!! 아주 좋습니다.


네 여기 보이시죠? cat.6랜선.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랜선은 cat.5e입니다. 랜선이라고 다 같은 랜선이 아닌 것은 알고 계시죠? 사용환경에 맞는 인터넷속도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환경에 맞는 랜선을 사용해야 합니다. cat.5e와 cat.6는 둘다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지원하긴 하지만, 네트워크 대역폭 주파수(Hz)차이가 있어요. 따라서 원거리 네트워크를 구성하거나 고성능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cat.6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요. 실제로 같은 기가비트 네트워크라도 사용하는 랜선에 따라서 네트워크 속도가 차이가 난답니다. 물론 체감하기는 어렵죠?!



아이피타임 A5004NS에는 주파수 대역별로 2.4GHz용 안테나 2개, 5GHz용 3개로 총 5개의 안테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테나 주변부에는 회색 점선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점선을 따라서 안테나 회전이 됩니다. 요즘 공유기들 보면 5GHz안테나가 많이 나오고 있어요. 사실 일반적으로 2.4GHz무선망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타 공유기의 AP간섭으로 실효속도가 저하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혹은 블루투스가 끊어지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요, 5GHz 대역을 사용하면 주변 AP영향을 덜 받고 쾌적한 무선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파수에 대해 공부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고주파수일 경우에 직진성이 강해서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는 제 역할을 못할 수 있습니다. 벽이 많은 곳이나 장애물이 많은 공간에서는 2.4GHz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환경에 맞게 사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공유기 뒷면입니다. 뒷면에는 왼쪽부터 USB3.0, WAN, LAN포트 4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옆으로 전원포트가 있군요. ipTIME A5004NS에는 USB3.0이 지원됩니다. 이 USB를 통해서 FTP서버, 윈도우 파일공유 서비스, 웹서버, 미디어서버, USB테더링, 프린터 서버 등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스마트폰 충전도 가능합니다. USB포트에 외장하드를 장착하면 공유기 자체에서 FTP, SAMBA, 간이 웹서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맥과 노트북에서 동시에 접속할 수 있도록 SAMBA구성을 하였습니다.

아이피타임 제품을 사용할 때마다 느끼는 것이... 사용자를 배려하는 포인트 들이 있습니다. 각 랜선 포트에 색을 넣어서 기능에 따라 구분이 쉽게 해 놓았습니다.


하단과 옆면에 발열해소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공유기 내부에서 발열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해서 통풍구를 최대화 하였고, 크래들을 설치해도 통풍구가 가려지지 않도록 디자인 되어 있네요. 하단에는 고무판이 있어 미끄러 지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개봉기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미디어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리뷰 해보겠습니다.

<2016.11.10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