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스 WF2770, 기가비트 유무선공유기 사용기

반응형
반응형

이전에 작성하였던 글들을 보셨으면 제가 NAS를 사용하고 있는 거을 알고계실 겁니다. 현재는 거실에 메인 공유기와 컴퓨터방의 기가라이트 스위치허브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기가라이트 스위치허브는 500Mbps까지 사용할 수 있는 스위치허브였습니다. 이번에 좋은 기회가 되어 기가비트 스위치허브를 사용할 수 있었고, 1Gbps급의 내부 네트워크 사용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네티스의 신제품 기가비트 공유기 WF2770입니다.

"네티스 WF2770, 기가비트 유무선공유기 사용기"


네티스의 신제품 WF2770은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유무선공유기입니다. 예전에 타사의 기가비트 공유기를 사용해보았는데요, 개봉하기 전부터 기대가 많이 되었습니다. 네티스의 공유기는 처음 사용해보았습니다. 제품의 포장 박스에 750Mbps 급의 와이파이와 1Gbps의 유선 네트워크를 지원한다고 되어있습니다.

타사의 공유기에 비해 가이북이 작은 사이즈로, 그리고 간단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쉽게 설치가 가능하겠지만, 처음 공유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자세한 가이드북이 있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퀵가이드에 있는 그림은... 어디서 많이 보던 그림이네요.

제품에 동봉되어 있는 전원케이블입니다. 전원은 12V 1A를 사용합니다.

네티스 WF2770의 본체입니다. 상태창과 5dbi 안테나 3개로 되어있습니다. 네티스 WF2770은 차세대 무선 표준 구격인 802.11ac가 적용되어있습니다. 5Ghz와 2.4Ghz 듀얼밴드를 지원하고, 각 주파수 별 성격에 맞는 사용 용도로 효율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5Ghz와 2.4Ghz는 주파수의 차이인데, 고주파수일 수록 직진성이 강하고 다른 주파수의 혼선의 확률이 낮아 네트워크 효율이 높지만 장애물이 많을 때에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2.4Ghz는 5Ghz에 비해 주파수가 낮고 사용하는 장비가 많이 때문에 다른 장비와의 간섭이 있을 수는 있지만 장애물이 있을 경우에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주파수와 혼선 및 간섭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또한 LED ON/OFF버튼과 WIFI ON/OFF 버튼이 있습니다. 이렇게 본체 앞면에 ON/OFF버튼이 있어 늦은 밤 안방에서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때 WIFI 전원을 차단하기에 편해 보입니다.

뒷면에는 전원과 1개의 WAN과 4개의 LAN 포트가 있습니다. WAN은 파란색으로 구별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뒷면에는 발열을 고려한 통풍구와 벽에 걸수 있는 걸이가 있습니다. 미끄럼 방지하기 위한 고무패드가 4개가 있습니다.

제품에 제공되는 LAN케이블은 CAT.5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AT.5E도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CAT.6를 제공하지 않는 점은 아쉽습니다.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지원하긴 하지만 품질의 차이는 확실히 있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저는 컴퓨터방의 스위치허브를 제거하고 네티스 WF2770을 설치하였습니다. DHCP 기능을 끄고 스위치허브모드로 사용하려 합니다.

로그인 창입니다. 네티스 WF2770의 경우 2770.com으로 접속하면 로그인창으로 접속됩니다.

네티스의 간편설정창은 참 편리하게 되어있습니다. 인터넷 연결방식이나 와이파이설정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WF2770을 설치한 후 NAS에 전송속도를 확인해보았습니다. 80MB/s에서 116MB/s정도 속도가 나오네요. 만족할만한 속도입니다. 이제 더 쾌적한 네트워크로 NAS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네티스 WF2770의 장점

네티스 WF2770의 장점은 심플한 디자인에 기본설정이 간단하고, 듀얼밴드 와이파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넓은 무선 커버리지로 30평대의 아파트에서 사용하기 좋은 기가비트 유무선공유기입니다.

- 네티스 WF2770의 단점

기가비트 공유기라면 CAT.6 이상의 랜선을 제공하면 더 좋을 것 같고, 생각보다 처음 공유기를 사용하는 사람은 초기세팅이 힘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사용기는 네티스코리아와 다나와에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