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찍기 :: 4. 초점 맞추기

반응형
반응형
2016/05/31 - [Photo/스마트폰촬영법] -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찍기 :: 1. 스마트폰 카메라의 사용법
2016/06/03 - [Photo/스마트폰촬영법] -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찍기 :: 2. 설정방법
2016/06/06 - [Photo/스마트폰촬영법] -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찍기 :: 3. 구도


필자는 여행을 좋아한다. 아이가 생기기 전에는 아내와 여행지에서 점프샷을 찍는 것을 좋아했고, 아이가 생긴 후에는 그림자 놀이를 즐겨한다. 여행을 가면 비싼 돈을 주고 산 DSLR보다 스마트폰 카메라나 똑딱이를 선호한다.

여행을 다녀와서 사진을 정리할 때면 유독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은 사진들에서 초점이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보통 DSLR이나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할 경우 초점에 신경쓰면서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마트폰을 촬영할 경우 초점에 대한 부분을 놓칠때가 많았던 것 같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찍기 :: 4. 초점맞추기


"피사체가 눈 앞에 있고 스마트폰 카메라 어플을 켜고 화면에 담는다. 촬영 버튼을 누르고 결과물을 확인한다."

생각해보면 부모님이나 어린 아이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사진을 찍으라고 이야기한 것이 별로 없는 것 같다. 왜냐하면 촬영 과정에서 대부분 스마트폰이 자동으로 초점을 맞춰주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곳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는 사람의 손가락만 할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아... 진짜 괜찮은 사진인데 초점이 안 맞네??"

"아... 멋진 사진인데 다른 곳에 초점이 맞아 버렸어!"

"아..조금 아쉬운 사진이군"

이라는 말을 종종 한다. 사진을 찍고 가장 아쉬울 때 중의 하나가 초점이 맞지 않았을 때일 것이다.



스마트폰의 카메라는 자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초점이 잘 맞는 편이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곳에 초점이 맞지 않을 수 있고, 전체적으로 흐릿한 사진이 찍힐 수도 있다. 초점에 대해 이렇게 한 개의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촬영된 사진은 대부분 후보정이 가능하지만 초점이 맞지 않는 것은 후보정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이렇게 강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색, 명암, 색온도, 사이즈 등은 편집툴에서 쉽게 편집이 가능하지만 초점의 경우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편집툴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하거나 가능하더라도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카메라에서는 수동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기본적으로는 자동으로 초점을 맞추어 주지만, 내가 원하는 곳에 수동으로 맞추어 주는 기능을 말한다. 초점이 맞길 원하는 곳을 터치하면 쉽게 포커스를 맞출 수 있다. 초점이 맞춰지길 원하는 곳을 터치하게 되면 사각형의 표시가 생기고 촬영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부위에 초점을 맞추어 촬영할 수 있다.

모든 사진이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촬영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흐릿하거나 흔들리게 촬영하는 경우도 있다. 일부러 그렇게 효과를 주는 것이다. 이런 글을 쓰는 이유는 여행을 다녀와서 혹은 찰나의 순간을 촬영하고 나서 흔들린 사진 때문에 사진을 지워버리는 것을 피하고자 하니 위해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